구성주의인식론에서 인식 대상의 문제와 교육이 어떻게 접합점을 찾을 수 있는가에 대한 논의는 상대적으로 희박하다고 아니할 수 없다(cf. 목영해, 1998). 인식론에서 무엇을 인식할 것인가에 관한 인식 대상의 문제는 교육에서 무엇을 가르치고 배울 것인가를 결정하는 교육내용 또는 교육과정의 문제
지식은 개인의 주관적인 경험에 의해서 능동적으로 구성되며, 인지는 외부 세계의 객관적인 실체를 그대로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주관적인 경험들을 통해서 능동적으로 재구성한다. 극단적 구성주의 관점을 비판하고 등장한 사회구성주의 관점에서는 개인의 학습활동을 사회문화적 활동의 관
구성주의에 근거한 교수-학습의 방법은 무엇이고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구성주의의 개념
1) 정의
교육에서 구성주의의 접근은 유전과 환경 모두가 발달에 주된 영향을 미친다는 입장이다. 인간의 발달은 미리 계획된 내용을 일방적으로 가
과정에서 종래에 가지고 있던 특정 경험에 대한 이해나 의미와의 갈등 내지 충돌이 발생하게 되면, 자기규율적제에 의해 다시 인지적 평형 상태를 되찾게 되는 과정이다.
이상과 같이 구성주의는 전통적인 객관주의적 입장과는 달리 대안적인 관점을 제공함으로서 학습자관, 교사관, 교육내용, 교육
지식의 생성과 존재가 어떻게 정의되어지느냐에 따라 교육의 모습은 달라져버리기 때문이다. 지식의 생성과 존재에 관한 학문을 인식론이라 한다면, 교육과정의 관점에서 볼 때, 인식론은 객관주의와 구성주의로 대별할 수 있을 것이다.
지식이 인간의 경험을 떠나 객관적으로 만들어지고 객관적으로